서버 프로그래밍

[서평, 소개] 클라우드 디자인 패턴(Cloud Design Patterns)

하늘흐늘 2017. 4. 8. 02:19
반응형

  

Cloud Design Pattern은 MS에서 나온 책자로 NoSQL을 활용한 최신 트랜드의 모바일용 서버를 만드는 다양한 패턴들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패턴이라는 표현을 썼는데 우리가 흔희 아는 GOF의 Design Pattern처럼 코딩에 대한 이야기라기 보다는 좀 더 큰 범위의 모바일 서버 구성 요소에 대한 알고리즘에 관한 책이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최신 트랜드를 담고 있는 책인 관계로 CQRS, Materialized View, Event Sourcing 등등 최근에 논의되고 있는 많은 모바일 서버 디자인들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 중 상당수의 내용은 NoSQL 기반의 패턴입니다. 

  

책 자체는 전반적으로 조금은 거대 시스템에서 사용할 만한 기술들에 대한 이야기가 많은데 일부 패턴들은 크지 않은 모바일 서버를 만들때 충분히 응용이 가능해 보입니다. 모바일 서버쪽 패턴이기는 하지만 알고리즘 측면에서 본다면 일반적인 서버 개발자에게도 많은 영감을 줄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아마존에서 판매하는 원서에 대한 평가는 3.5이며 사용자 리뷰들에서 알 수 있는 전반적인 불만은 MS Azure 에 종속적인 내용이 너무 많다는 것인 듯 보입니다. MS에서 발매하는 책이 전반적으로 MS 기술 종속적인 경우가 많다는 것도 사실입니다만 저는 Azure를 모르는 관계로 일반적인 관점에서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아쉽게도 해당 책에 대한 번역본은 존재하지 않으며 전반적으로 영어가 어렵지는 않아도 상대적으로 쉽게 읽히는 문체도 아닌 형태이며 일부 패턴은 일반적인 개념을 잡기 위해서 선행적인 지식이 필요하기도 하고 때로는 참고자료를 봐야 이해가 가는 부분도 많습니다. 

  

해당 책은 MS에서 Azure를 위해서 인지 아래 링크에서 웹에서 편하기 읽을 수 있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신 패턴들을 많이 아신다면 아래 사이트에서 패턴 골라서 읽으시면 됩니다. 

Cloud Design Patterns

  

무료 PDF 버전도 MS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그냥 간략히 패턴만 확인하고 싶으시면 Azure 인포그래픽을 보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