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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여러 개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포스트 이펙트 적용하기

하늘흐늘 2021. 12. 3. 2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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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여러 개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포스트 이펙트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위 이미지를 보면 배경은 흑백으로 되어 있고 글자는 컬러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화면은 2개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메인 카메라는 포스트 이펙트로 흑백 쉐이더를 적용하였고 보조 카메라는 포스트 이펙트 없이 컬러 색상 그대로 보여줍니다.
이 예제는 한 화면에 포스트 이펙트를 적용한 내용과 적용하지 않는 내용을 같이 보여줍니다. 하지만 포스트 이펙트를 적용하지 않는 카메라에 포스트 이펙트를 적용하게 되면 제목처럼 한 화면에 여러 개의 포스트 이펙트를 적용한 것이 됩니다.

여러 개의 카메라를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 예제에서는 2개의 카메라를 이용합니다. 고로 이 예제를 따라 하신다면 씬에 2개의 카메라가 필요합니다.

메인 카메라의 ClearFlagSolid Color로 설정합니다. 다음으로 메인 카메라에서 포스트 이펙트를 적용하지 않을 레이어를 Culling Mask에서 제외합니다다른 말로 하면 메인 카메라의 포스트 이펙트를 적용할 레이어들만 선택합니다.

보조 카메라의 ClearFlagDon’t Clear로 설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메인 카메라 내용 위에 보조 카메라의 내용이 겹치게 됩니다. 이 예제에서는 보조 카메라에 포스트 이펙트를 적용하지 않는 관계로, 포스트 이펙트를 적용하지 않고 그리기 위하여 메인 카메라에서 선택하지 않은 레이어들을 보조 카메라의 Culling Mask에서 선택합니다.

위와 같이 카메라 들을 설정하고 메인 카메라에만 흑백 포스트 이펙트를 적용하면 예제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만약 포스트 이펙트를 만드는 법이 궁금하시다면 유니티 포스트 프로세싱 (후처리) 이펙트 만들기를 추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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