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라이브러리 & 툴/유니티

Unity 최적화: 모바일 파티클 매터리얼

하늘흐늘 2022. 1. 1. 0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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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로 만든 게임을 테스트하는데 특정 파티클을 사용하면 개발 PC나 삼성 S7에서는 이상이 없는데 LG V10에서 프레임 드랍이 일어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프로파일링시 스크립트에서의 실행 시간은 별문제가 없었고 랜더링 시간이 늘어나는 것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파티클 사용에 따른 랜더링 부하라고 생각했다가 파티클을 살피던 중 매터리얼에서 사용하는 쉐이더가 스탠다드 인 것을 확인하고 모바일로 수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매터리얼에 사용되는 이미지 크기를 표시에 필요한 수준 만큼 줄여주었습니다.
이 두 가지 작업을 하니 랜더링 시간이 줄었고 LG V10에서의 프라임 드랍은 없어졌습니다.

모바일용 게임을 개발할 때 파티클 사용시 파티클이 이용하는 매터리얼 쉐이더에 주의를 하여야 하겠습니다. 더욱 이 문제는 고성능 폰에서는 문제가 보이지 않을 수도 있는 관계로 상대적 저성능 폰에서의 테스트도 최적화를 위하여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참고자료로 파티클에서 매터리얼과 매터리얼에 쓰인 쉐이더 확인 방법과 이미지 확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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