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그래픽 프로그래밍

빌보드(Billboard) 구현하기

하늘흐늘 2021. 9. 12. 1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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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보드는 항상 카메라를 바라보는 평면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응용의 한 예를 살펴본다면 3D에서 멀리 있는 객체와 같은 경우 메쉬가 아닌 카메라를 바라보는 평면에 텍스처로 구현 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직접 메쉬를 그리는 것에 비하여 그래픽 처리량이 줄어든다.

IT EXPERT 3D 게임프로그래밍 같은 경우 Y축 행렬 부분만 역변환하여 구현하는 빌보드가 나와 있다.
위의 예제는 개인적으로 작성하는 프로그램에서 응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구현하였다.

카메라와 객체 간의 각도를 구한다.
(두 점 사이의 각도를 구하는 방법)
둘 사이의 각도를 역으로 객체에 회전시켜 객체가 카메라를 보이게 하였다.
객체를 역으로 회전시키는 이유를 간단히 설명하면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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