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Mind 0.8.1로 만든 TCP 마인드맵입니다.
처음에는 공부한거 나중에 문서 일일이 찾기 싫어서 나중에 부분적으로 찾아보기 위하여 작성한 것인데, 만들다 보니 3363x3180 size의 이미지 크기로 커져버렸군요. 솔직히 이거 만드는데 거의 한달 걸렸습니다. 처음 의도는 기존의 알고있는 지식의 복습과 몇가지 헷갈리는 부분에 대해서 찾아보는 거였는데 RFC 문서와 Wikipedia 영문판 TCP관련 내용들 찾다보니 공부시간이 무한정 늘어나 버렸네요. 그래도 그동안 추상적으로 부분 부분 이해하던 TCP 메카니즘이 완전히 머리속에 들어온게 보람이라면 보람이겠네요. TCP의 메카니즘을 뿐아니라 MSDN에서 API같이 찾다보니 Window의 TCP구현에 대한 특징도 보이고 소켓관련 FAQ의 내용도 읽다보면 Application Level에서의 TCP 프로그래밍의 한계도 이해가 가더군요.
작성하는데 참고한 자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ps. 그냥 지난 날의 기억을 위하여 적어놓습니다.]
1. [Book]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C, chapter 5.1, chapter 6
2. [Book] Microsoft Network Programming For Windows 2, chapter 2,6,7
3. [MSDN] closesocket function [Winsock], setsockopt function [Winsock], Graceful Shutdown, Linger Options, and Socket Closure, TCP Receive Window Size and Window Scaling
4. [Wikipedia(EN)]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Silly window syndrome, Nagle's algorithm, David D Clark's solution, Maximum transmission unit,
5. [RFC 879] The TCP Maximum Segment Size and Related Topics
이 RFC는 MTU와 MSS와의 상관 관계를 비록한 MSS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6. [RFC 2581] TCP Congestion Control
이 RFC는 TCP의 혼잡제어 메카니즘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7. AIX 소켓 프로그램의 이해 및 튜닝
8. ECN관련 글들
9. TCP Sliding Window, TCP Window Size의 크기에 따른 영향
TCP Sliding Window에 대해서 한글로 정말 설명 잘해놓은글...흠...
10. TCP/IP에 대한 소개 (MS, TechNet 소개)
11. 기타 인터넷 글들... 무지 많이...
'서버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평, 소개] NoSQL (0) | 2017.04.01 |
---|---|
라인 레인저스(Line Rangers) 서버 구조 소개 (0) | 2017.02.26 |
[서평] 온라인 게임 서버 프로그래밍 (MMORPG서버 관련 책) (0) | 2009.07.16 |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의 역활 (0) | 2009.06.25 |
대역폭 지연 곱 (Bandwidth-delay product) (0) | 2009.06.02 |
TCP ECN(Explicit Congestion Notification) (0) | 2009.06.01 |
IP(Internet Protocol) Note #1 (0) | 2009.05.27 |
Overlapped I/O Note #2 서버개발전략 (0) | 2009.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