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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보는 느낌을 말하자면 저자분이 한 프로젝트를 인수인계 받는 느낌이 강하다.
책을 읽으려면 기초적인 소켓프로그래밍, C프로그래밍 그리고 DB프로그래밍 지식이 필요하며 MMORPG 게임을 즐긴 경험이 필요하다. MMORPG에 대한 설명없이 해당 지식을 안다는 가정하에 특정 부분을 설명하고 있으며 코드 설명이라기 보다는 코드 속에 미쳐 써놓지 않은 주석을 설명이라고 표현하는 듯 보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내용 설명보다는 코드 분석 스타일로 읽어야 하기 때문에 읽는데 시간이 꽤 걸린다. 하지만, 다 읽고 나면 대충 MMORPG 서버 프로그래밍의 큰 틀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말은 MMORPG 서버 프로그래밍 이지만 결국은 게임 로직을 서버에서 처리하는 모든 경우에 응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것을 이해하게 되는 듯 보인다.
추가적인 이 책의 장점은 C류의 구조적 프로그래밍이라 OOP보다 절차적으로 어떻게 처리하는지가 쉽게 이해된다는 생각이 든다.
마지막으로 서버 만드는 기술이나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같은 기술적인 내용보다는 MMORPG를 만드는 방법과 컨텐츠의 기본적인 구현을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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