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이야기

폭격방어자 ver 1.1 업데이트

하늘흐늘 2022. 6. 17. 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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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격방어자를 1.1로 업데이트 했습니다. 1인 개발로 만들었는데 유료라서 그런지 게임의 재미가 떨어져서 그런지 판매량이 절망수준이었습니다. 나름 일정기간 순위차트에 들었다는 것만이 위안이 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그런 고민 속에서 만든 것이었습니다. 많이 플레이 해주기를 바라며 유료 가격도 반으로 줄였습니다.

다운로드 수가 적으니 유저의 전반적인 반응을 살피기는 어려웠습니다. 결국 지인들이 플레이 해보고 들려준 이야기와 비슷한 여러 다른 게임들을 해보며 느낀 점을 바탕으로 게임을 일정부분 재구성하였습니다. 또한 다양한 게임 아이디어를 새롭게 적용하여 기존 버전과는 조금 다르게 좀 더 치고 받는 성향의 게임이 되도록 개발하였습니다. 게임을 만드는 사람의 마음일 수도 있겠지만 무언가 부족한 기존 버전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 마음이 편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설사 더 이상 업데이트가 없더라도 다운받아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 재밌다고 느낄 수 있게 난이도와 레벨의 재조정 등등 많은 것을 변경하였습니다. 

어떻게보면 초기버전은 게임의 재미도 나름 신경썼지만 기술적인 부분에 더 신경을 썼던거 같습니다. 최적화로 60프레임의 부드러운 게임을 만드는데 많은 시간을 들였던거 같습니다. 또한 모바일로 프로그램을 만들고 발매하는게 처음이다 보니까 배워서 해결해야하는 기술적 혹은 기술외의 문제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다보니 게임의 재미를 만들기 위해서 집중하는 시간이 조금 부족하지 않았나 하는 반성도 하게되었습니다. 게임 개발 방향성도 처음에는 예전 게임 팩시절의 게임과 비슷하게 만들려는 성향도 있었던거 같습니다. 사람들과 게임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면서 이런 것이 현재의 모바일 게임과 맞지 않는구나 하는 반성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버전 1.1은 현재의 모바일 게임에 맞는 편의성을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난이도와 레벨의 수정부터 추가적인 아이디어 첨부까지 게임 콘텐츠에 집중하며 몇 달간 개발하였습니다. 아래 업데이트 내용을 보면 게임의 재미를 위하여 정말로 많은 것이 바꾸었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여유가 되신다면 환불해도 되니 한번 플레이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Ver 1.1 Update

난이도 및 레벨 조정
- 속도감
  게임이 전반적으로 이전 버전에 비하여 빠르게 조절되어 더욱 신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 난이도 및 레벨
  초반의 난이도는 높이고 후반의 난이도는 줄여 게임을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기존 버전의 난이도 및 레벨의 문제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한 후 게임에 몰입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새롭게 다시 구성하였습니다.

- 아이템 수치 조정 및 드랍 확률 조정
  에너지 업 아이템은 에너지 최고치의 20% 만큼 에너지를 보충해주도록 조정되었습니다.
  파워업 위주의 아이템 드랍에서 다양한 아이템을 드랍하도록 조정하여 아이템 사용이 더욱 즐거워졌습니다.

- 크리티컬 히트, 더블 크리티컬 히트
  일정 확률로 크리티컬 히트시 공격력이 2배, 더블 크리티컬 히트시 공격력이 4배 일시적으로 올라갑니다.

- 보스 클리어 후 에너지 최고치 상승
  처음 에너지는 최고치는 100이며 보스를 클리어할 때마다 최고치가 50식 올라갑니다.

게임 개선
- 플레이 등급 표시
  보스 클리어 후 플레이 등급이 표시됩니다.

- 새로운 아이템 지원 : 폭발
  화면에 보이는 모든 적과 폭탄을 파괴합니다.

- 보이스 효과 지원
  좀 더 신나게 게임을 즐기세요.

편의성 개선
- 잠시 정지 기능
  플레이 중에 잠시 정지 및 재개를 지원합니다.

- 적 에너지 바
  적 에너지를 보여줍니다.

- 에너지 50 이하 경고 진동
  진동을 지원하는 하드웨어에서 에너지가 50이하로 떨어질 경우 경고 진동이 울립니다.

- 컨티뉴 수
  컨티뉴 수가 3회에서 9회로 올라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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