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이야기

게임기획: 게임 난이도 조절 팁

하늘흐늘 2022. 6. 17. 21:26
반응형

잘 만든 게임의 몰입의 재미를 만드는 최고의 요소는 게임 난이도 일 것입니다. 아무리 잘 만든 게임이라고 해도 난이도가 너무 쉽거나 어려우면 게임의 재미를 느끼기 힘듭니다. 그래서 보통 게임들은 여러 난이도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게임난이도는 실제로 게임을 만들 때 가장 만들기 어려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럴 때 사용할 만한 팁을 하나 말할까 합니다.

게임난이도를 조절할 때 보통은 테스트 스테이지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럴 때 속도, 공격력, 방어력 등등의 난이도를 만드는 요소들을 최고 수치로 요소별로 테스트해 봅니다. 그리고 해당 요소들을 가지고 게임에서 최고로 가져갈 수 있는 난이도 수준의 수치를 정합니다. 이후에는 개별적으로 테스트한 난이도를 조합하여 테스트를 해보고 최종 수치를 정합니다. 

이렇게 정한 수치를 바탕으로 최고 난이도를 정하고 반대로 최소 난이도도 만들어 봅니다. 

이렇게 만든 난이도 최소 값과 최대 값을 바탕으로 난이도를 단계별로 올려서 난이도 곡선을 만들어 봅니다. 난이도 곡선은 가장 단순한 선형적 곡선 부터 처음에는 급격히 올라갔다가 나중에는 서서히 올라가는 곡선 등 게임에 맞게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간단해 보여도 최소와 최대 난이도를 설정하고 곡선을 정하는 것이 단순히 난이도를 조절하여 후반에 지나치게 난이도가 올라가거나 낮은 등의 문제를 예방하고 조금은 논리적으로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난이도 곡선은 계획이기 때문에 실제로 난이도를 조절하다보면 조금은 자신이 생각한 것과 다른 형태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